-
청도 특산물 반시 씨없는감 효능리뷰앤미/생활정보 2020. 10. 20. 12:51
안녕하세요. 앤미입니다.
보통 가을을 수확의 계절, 결실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집 근처에 과일이 싱싱하고 맛이 좋아서 제가 자주 가는 단골매장이 있습니다. 먹거리가 풍부한 계절답게 맛있는 과일도 종류별로 다양하게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어제 갔더니 반시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래서 구매를 해보았습니다.
너무 많이 사면 버리는 것도 생기기 때문에 소량만 샀습니다. 한 팩에 다섯 개가 들어있는 것을 샀는데 두 개는 먹고 세 개가 남아있어서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감은 맛이 달고 저장, 가공하기가 쉬워서 말려 먹거나 다른 음식에 넣어서 먹습니다.
감은 보관방법에 따라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넣어 두면 더 길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감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단감 단단한 상태에서 먹습니다. 씹히는 맛이 있습니다.
- 홍시는 완전히 익어서 치아가 없는 사람도 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시는 홍시보다 더 단 맛이 납니다.
- 아이스 홍시는 냉동실에 넣어서 얼린 것으로 달콤하면서 얼음처럼 시원한 맛입니다.
- 곶감은 말려서 먹는 것입니다.
- 반시는 경상북도 청도의 유명한 특산물입니다. 씨가 없고 모양이 납작해서 반시(flat persimmon)라고 부릅니다.
감의 주성분은 당질입니다. 특히 과당과 포도당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감 표면의 하얀 부분은 당분으로 생긴 가루입니다.
먹어보니 맛이 좋았습니다. 주황색 껍질에 속은 달고 촉촉하고 부드러웠습니다. 무엇보다 씨가 없어서 좋습니다. 아이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이 드시기에도 편합니다.
반시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타민C가 다른 과일들에 비해 탁월하게 많아서 노화방지, 감기 예방,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 건강에 좋습니다.
- 베타카로틴 성분 함유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 소화촉진 작용 및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서 장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혈중 알코올의 상승률을 낮춰주고, 해독작용 및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마그네슘, 칼륨,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 단감 기준으로 칼로리가 100g에 45kcal라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단, 주의해야할 점도 있습니다. 감의 떫은 맛은 수용성의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 때문입니다. 이 타닌 성분이 지방질과 작용하여 변을 굳게 만듭니다. 따라서 하루에 1~2개 정도는 괜찮으나 그 이상으로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도가 높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청도반시는 감 초콜릿, 감 화장품, 감식초, 아이스홍시, 반건시, 감잎차, 감와인등으로 다양하게 가공되기도 합니다.
청도군에서는 2006년부터 해마다 청도 반시 축제를 개최합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씨가 없는 감이라는 소재를 지닌 차별화 된 축제입니다. 청도반시 관련된 효능과 내용의 출처는 네이버 지식백과 지역특산물을 찾아가는 체험여행입니다.
추수의 기쁨과 넉넉함이 있는 가을입니다. 맛있는 반시 한 번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영양이 풍부한 제철 과일드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반시가 담긴 그릇세트 정보도 아래 링크 남겨 놓을게요.
관심 있으시고 필요하시면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내돈내산이나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Copyright 2020. 앤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