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재개 야간 상설 공연 경상북도 안동 하회마을 입장료리뷰앤미/생활정보 2020. 8. 13. 18:39
경상북도 안동을 여행한 적이 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도 들렀었는데요, 가서 공연을 관람했던 리뷰를 하겠습니다.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재게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홈페이지에 가면 2020년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을 5월 12일 화요일 14시부터 재개 한다는 공지가 팝업으로 떠 있습니다. 현재 공연은 월요일은 제외하고 5월에서 12월까지, 매주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법정공휴일에도 오후 2시에 공연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단, 요즘 이런 시기이므로, 손 소독, 발열 검사, 관람하는 사람의 인적사항 파악, 또한 입장해서 앉을 때에도 거리 두고 앉기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공연 장소는 하회마을 내 하회별신굿 탈놀이 전수교육관입니다. 제가 공연 보러 갔던 그 겨울에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늘막이 새로 설치된 듯합니다. 그늘막이 있어서 여름에 햇볕이나 기타 날씨에 대한 부담 없이 공연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대 앞에 포토존도 새로 생겨서 기념촬영을 하기에도 좋게 세팅된 듯합니다.
▷하회별신굿 탈놀이 소개, 관람료 무료(단, 하회마을 입장료 내고 입장)
국가 중요 무형 문화재 제69호로 지정된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전승되어 오는 민속탈춤으로 고려시대부터 유래하며, 현존하는 가면극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별신굿은 별나다, 특별나다는 의미를 담고 있고, 마을의 안녕과 풍년 농사를 기원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관람료는 무료이지만, 일단 하회마을에 입장료를 내고 입장하셔야만 볼 수 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1999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안동하회마을 다녀간 이후 더욱 유명해진 곳입니다. 더 깊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참고한 안동 하회마을 홈페이지 또는 하회별신굿탈놀이 보존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안동하회마을 입장료
어린이 개인1,500원/ 단체 1,200원
청소년, 군경 2,500원/단체 2,000원
어른 5,000원/ 단체 4,000원출처 안동 하회마을 홈페이지
안동시민은 이 금액에서 입장료가 더 할인된다고 나옵니다. 65세 이상은 무료입장, 주차요금은 무료입니다. 이렇게 해당되는 입장료를 지불하신 후, 비로소 공연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연은 1 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모두 6개 마당 관람 가능
첫 번째, 무동 마당은 각시탈을 쓴 새색시가 무동을 타고 나와서 마당을 한 바퀴 돌면서 공연이 시작됩니다. 주지 마당은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둘째 마당입니다. 백정마당에서는 백정이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할미 마당은 할미의 고난의 세월과 억눌린 여성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파계승마당은 각시와 중이 등장하며 얘기를 펼칩니다.
마지막으로 양반,선비마당은 양반과 선비의 어리석음을 풍자합니다. 공연이 끝나면 인사를 하고 관객들과 기념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 딸도 기다렸다가 기념촬영을 하고 왔습니다.
▷야간 상설 공연
경상북도 안동 하회마을을 관광하러 가시는 분들은 시간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하회별신굿 탈놀이 공연도 같이 보실 것을 살짝 추천드립니다. 며칠 전 뉴스에서 보니까, 야간 상설 공연이 금요일과 토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안동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2020. 앤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