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 머릿고기 부위별 특징 영양성분라이프&리뷰/생활정보 2021. 2. 12. 16:26
안녕하세요^^ 리뷰 앤 미입니다.
김장김치와도 환상 궁합을 자랑하는 수육을 가성비 좋은 돼지 머릿고기로 만들면, 다른 부위 못지않게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보쌈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돼지 머릿고기 보쌈, 돼지 머릿고기 구이, 보쌈과 구이 요리 예시입니다.
돼지 머리는 주로 편육과 국밥재료로 쓰이지만, 최근 돼지 부산물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머릿고기에 대한 수요가 부분육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습니다.
머릿고기는 보통 돼지 1마리당 약 1kg 정도 생산됩니다. 총 6개 부위로 나눠지며, 각 부위별로 영양 가치도 뛰어납니다. 아래는 돼지 머릿고기 부위별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얼굴 볼 부위에 있는 볼살, 머리 뒤쪽에 목심살과 맞붙어 있는 뒷머릿살입니다. 볼살과 뒷머릿살은 식감이 독특합니다. 턱 부위의 항정살과 맞붙어 있는 턱살은 고소한 지방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머리 양 옆의 관자 부위에 있는 관자살, 코 부위에 있는 콧살입니다. 콧살은 독특한 식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혀 아래에 붙어있는 혀밑살은 육질이 부드럽습니다.
위 표는 돼지 머릿고기의 영양 성분을 보여줍니다. 돼지 머릿고기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도 풍부합니다.
뒷머릿살과 턱살의 콜라겐 함량은 100g당 3g으로 토시살보다 1.4배, 안심살보다는 4배 가까이 많으며, 6개 부위 모두 단백질 함량이 100g당 약 20g으로 높습니다.
돼지 머릿고기는 등심, 목심, 안심등에 비해서 칼로리, 수분, 지방, 단백질, 콜라겐 등의 영양 성분 함량이 뒤쳐지지 않음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콜라겐이 풍부하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돼지 머릿고기는 식용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으므로, 김장김치과 보쌈으로 먹는 것은 물론, 구이로 즐겨도 손색이 없다고 하면서,
돼지 머릿고기의 수요 확대에 대비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에 집중해 머릿고기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돼지 부산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는 뜻을 전했습니다. 이 포스팅의 사진과 내용 출처는 농촌진흥청입니다.
저도 이 포스팅을 통해서 생소하기만 했던 돼지 머릿고기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회가 되시는 분들은 영양도 풍부한 돼지 머릿고기를 요리에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감과 구독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