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코리아 2021 김난도리뷰앤미/독서 2021. 1. 5. 02:59
안녕하세요. 리뷰앤미입니다.
작년에 이 책을 온라인몰에서 구입했어요. 값은 18,000 이라고 나오네요. 구입하는 몰과 혜택에 따라 가격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이 책은 한 번 읽고 덮어두는 책이 아니라, 틈틈히 자주 열어봐도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리뷰라기 보다는 간략하게 겉핥기식으로만 살펴볼게요.
책 앞표지에 보시면, 팬데믹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어요. 위기라는 것은 아마도 아직도 우리를 괴롭히고 있는 코로나 상황을 말하는 것이겠죠.
이 책을 펴낸 곳 미래의 창
지은이는 김난도 교수를 포함해서 모두 아홉 명이라고 나오네요.
김난도 교수는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로 소개되고 있어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장으로 일한다고 나오네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해마다 이 책이 출간되는 것 같아요. 저는 올해 처음 구입했지만, 매년 나오는 책이라면, 꼭 다음 해를 미리 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되도록이면 해가 바뀌기 전에 구매해서 읽을 생각이에요.
2021. 김난도 교수가 선정한 10대 트렌드 키워드. COWBOY HERO
바이러스가 몰고 온 새로운 경제학, V-nomics (브이노믹스)
"지금 중요한 것은 변화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기업도 개인도, '빠른 생애사 전략'으로 거침없이 피보팅하라
책 앞표지에 이런 말들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지금은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우리를 공격하고 있지만, 그 두려움에 떨며 움츠려만 있을 시간이 없다는 것을 말하는 듯해요.
지금 이런 위기의 시간들이 기회가 되어 나중에 잠잠해져서 다시 정상적인 사회로 복귀되었을 때에는 큰 빛을 발하며 앞으로 이미 전진해 있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 같네요.
그게 나. 라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쁘겠죠. 끊임없이 준비해서 이 어두운 터널이 끝났을 때에는 높이 우뚝 서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싶어요.
책 뒤표지에는 지금 트렌드를 따라잡는 가장 트렌디한 방법이라는 설명과 함께 트렌드코리아TV 라는 유튜브 채널이 소개되어 있어요. 책을 인상 깊게 읽고 더욱 꾸준히 소식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구독을 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영어로 읽는 트렌드 코리아 <2021 Consumer Trend Insights> 11월 출간 소식도 나와 있어요.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이 책의 차례에요. 왼쪽에는 2020년 소비트렌드를 회고하고, 오른쪽에는 2021년 소비트렌드를 전망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2020년은 이미 지나간 해이지만, 책을 구성할 때 이렇게 회고식으로 넣어둔 것은 좋은 점 같아요. 놓친 것들이나 아쉬운 것들 그리고 잘된 것들 등등에 대해서 한 번 돌아보는 건 새해를 맞이하는 기본 자세인 듯해요.
이 책의 서문에 보면, '날뛰는 소를 길들여내는 능숙한 카우보이처럼'COWBOY HERO이라는 제목이 있어요. 이것이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의 첫글자들을 모아놓은 것인데요.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COWBOY HERO
C 브이노믹스
O 레이어드 홈
W 자본주의 키즈
B 거침없이 피보팅
O 롤코라이프
Y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 N차 신상
E CX 유니버스
R 레이블링 게임
O 휴먼터치
이런 제목을 가진 내용들을 읽다 보면 어느새 몰랐던 부분들도 보이게 되고, 내가 살아갈 2021년에 대해서 익숙해지기 위한 마인드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트렌드 모두를 살펴볼 수는 없고, 제일 끝에 있는 휴먼터치에 대해서만 조금 볼게요.
이 책에서는 언택트가 강화될수록 휴먼터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비대면 화상회의가 일상적으로 이어지면서 고립감이나 비언어적인 대화요소가 없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언제나, 늘, 여전히 인간의 손길은 필요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휴먼 터치'에 관한 책 내용을 살짝 살펴볼게요.
13쪽
펜데믹 발생 이후 사람끼리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언택트, 이제 모든 것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진다는 의미의 온택트ontact 라는 용어도 등장하고 있지만, 그럴수록 사람의 온기가 더욱 그리워진다.
휴먼터치란 어떻게 하면 조직 관리와 경영의 많은 국면에서 최대한 사람의 숨결과 감성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트렌드다.
디지털 셀링에서 소셜셀링으로 이행하는 이 시점에서 휴먼터치는 '진실의 순간 Moment of Truth'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405쪽
휴먼터치는 사실 대단한 첨단 기술이 필요하거나 세계적인 큰 기업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에 다가서기 위한 진정성을 가진 기업이라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이 이 변화의 삼각파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그리고 마지막 키워드를 제시해야 한다면 그 답은 하나, 바로 진심이 담긴 인간의 손길이다.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이런 상황에 익숙한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런 책을 통해서 정보를 접하고, 다양한 매체도 활용하면서 각자의 방식으로 인내하며 준비하는 것이 지금 우리들의 몫인 것 같네요.
용어들이 영어와 연관되어 언어적으로 살짝 불편하고 받아들이기 어색한 점이 있긴 해도, 2021년의 트렌드를 잘 짚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감과 구독 감사드려요.^^
좋은 포스팅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Copyright 2021. 리뷰앤미 All Rights Reserved.